스타트업

작은 스타트업의 사장은 책임이 참 많다. 재무 관리부터 고객 유치, 직원 관리, 효율적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을 모두 수행하면서 동시에 최신 시장 경향까지 파악해야 한다.

온라인 활동이 중요해지면서 점점 더 많은 회사가 디지털 세계에 진입해 성장 가속화와 시장 노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회사 성과 개선을 위해 IT 솔루션에 투자하는 기업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존재감이 회사에서 필요한 기본적 기술 니즈라면, 데이터와 정보를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특수 기술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이외에도 회사는 적절한 기술의 사용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성장할 수 있다.

아래에는 소규모 스타트업이 기술을 적용해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예시를 몇 가지 살펴본다.

재고 관리 시스템 Inventory Management Systems(IMS)

재고가 어디 보관되어 있으며 창고별로 정확히 어떠한 재고를 보유했는지 추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재고 관리 시스템이 바로 그 과정을 돕는다. 효율적 재고 관리 소프트웨어는 재고 업무를 자동화한다. 또한 필요한 재고를 제때 보유하도록 보장한다.

재고 관리 시스템을 백오피스 및 회계 부서와 통합하면 효율이 더욱 커진다. 회사는 더욱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으며 고객에게 예측가능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영 실수를 최소화하며 인건비를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다.

온라인 직원 교육 Online Business Training

직원 교육 역시 회사가 성장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다. 기술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가 인력 시장에 대거 유입되며 온라인 직원 교육 도구는 나날이 활성화되고 있다. 게다가 제한된 자원과 시간 역시 온라인 교육 도구의 인기를 높이는 배경이 되었다.

온라인 교육에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 온라인 도구는 자기주도학습을 가능케 해 학습 효율을 높인다. 게다가 개인 맞춤형 교육 자료와 몰입도 높은 교육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직원은 임의의 시간에 교육 자료에 접근할 수 있어 기존의 교육 방식보다 효과적 학습 대안을 제공한다.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oftware

고객과의 상호작용은 회사의 생명과도 같다. 고객과의 효율적 의사소통은 수익 증가의 열쇠이기도 하다. 하지만 고객과의 소통을 관리하고 그로부터 귀중한 통찰을 이끌어내며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기란 쉽지 안핟. 효율적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CRMS)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준다.

제대로 사용한다면 CRM 시스템은 고객 상호작용을 기록하고 고객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행히도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은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가격도 대개 합리적이다.

웹 기반 화상 회의 Web-Based Teleconferencing

수많은 기업이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한다. 각 부서가 세계 곳곳에 분포한 만큼 모든 직원이 한 데 모여 회의를 진행하는 것은 금전적으로 어렵다. 웹 기반 화상 회의 도구는 언제든지 다수의 사람이 원거리에서 회의를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미 시장에는 다양한 화상회의 도구가 출시되어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특별한 장비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미 스카이프가 얼마나 전화 업무에 큰 영향을 주었는지는 모두가 알고 있다. 차세대 통신 회사의 대표이자 CEO인 트레이 스미스(Trey Smith)에 따르면 “스카이프는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MS 오피스 제품군 및 아웃룩 이메일과 연동된다. 사업상 스카이프 회의를 생성하면 참여자는 음성, 영상, 화면을 모두 공유할 수 있는 하이퍼링크를 자동으로 받게 된다. 스카이프는 강력한 도구이면서도 저렴하고 사용이 편리하다.”

원활한 인터넷 서비스와 WiFi 라우터만 있다면 매끄러운 화상회의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다.

네트워크 보안 Network Security

기술이 사업의 핵심 부문으로 성장하면서 사이버 범죄에 취약해졌다. 전체 사이버 범죄의 60%가 소기업을 대상으로 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게다가 중소기업의 80%가 제대로 된 데이터 보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트업이 귀중한 데이터와 정보를 클라우드로 옮길 때에는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네트워크 보안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네트워크 보안은 회사와 고객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다. 회사는 데이터 암호화, 모바일 기기 보안 및 이메일 보안 등에 신경써야 한다. 또한 백업 및 재난 복구 시스템도 준비해놓는 것을 추천한다.

위의 기술을 적용하면 사업 운영을 효율화하고 문제를 최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기사: